포스트휴먼 융합인문학 협동과정 신설

이화여자 대학교 일반대학원 협동과정에 “포스트휴먼융합인문학협동과정”이 신설되었습니다.

홈페이지: http://my.ewha.ac.kr/posthuman/

다양한 학문간 융복합 연구를 위한 협동과정으로 신설된 “포스트휴먼융합인문학협동과정”은 인문학을 바탕으로 테크놀로지, 생태학, 자연과학 분야의 첨단 지식 교육을 통합 제공하여 과학기술 리터러시를 지닌 창의적 융합인문학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전공 안내를 간단히 소개 드립니다.

“인공지능과 생명기술, 정보통신기술 같은 신흥기술(emerging technologies)의 급속한 발전은 단지 산업과 경제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생활세계 자체의 급격히 변동을 야기했고, 인간적 활동의 의미와 삶의 근본 가치를 새롭게 사유하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포스트휴먼’은 이와 같은 급변하는 삶의 현실을 가늠하기 위한 개념적 도구입니다. ‘포스트휴먼’은, 근대적 휴머니즘(Humanism)의 사유틀이 이 변화하는 시대를 성찰하기에 이미 낡았다는 것, 따라서 ‘인간(human being)’ 존재와 삶의 의미를 재정의하고 재발명하기 위해 새로운 인문학이 요청된다는 것을 지시합니다. 이러한 요청에 답하고자하는 포스트휴먼 융합인문학은 현실을 분석할 새로운 언어를 모색하고 새로운 융합인문학 패러다임을 실험합니다. 디지털신호/물질/생명 사이의 경계 해체와 상호 침투, 기술과 생명이 혼융된 삶의 현실, 인류세의 생태 위기와 기후위기 등을 직시하면서, 포스트휴먼 융합인문학은 포스트휴먼 현상의 명암을 조명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인문학적 대응을 모색합니다. “

현재 2020학년 9월에 시작하는 가을 학기 석사, 박사, 석박사 통합 과정의 학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원서 접수 기간은  2020.4.13(월) 13:00 – 2020.4.21(화) 17:00 이며, 서류 제출을 포함하여 자세한 사항은 이화여대 입학처의 일반대학원 모집 안내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admission.ewha.ac.kr/enter/doc/graduate/guide.asp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